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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ytemf38630 작성일18-05-24 00:24 조회3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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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로나 경계의 입구도 아니다. 한 세계에서 다른 세계로 이동해 간 문, 그것도 아니다. 한 삶을 정리하고 우리가 겪어보지 않은 또 다른 삶으로 옮겨간 것이다. 다만 그걸 겪어본 사람이 아무도 돌아온 적이 없기에 실체를 모르니 정작 실감도 안 나고 그 존재에 조차 긴가 민가 할 뿐이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문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열리기도 하고 닫히기도 한다. 어떨 땐 내가 그 문이 되기도 한다. 아니 문이 열리는 것을 막는 방해물이거나 의도적으로 열리는 걸 저지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열릴 문이 안 열리지도 않을 것이다. 그해 여름이 유난히 길고 무더웠던 것은 날씨 탓만은 아니었다. 내가 '서대문 큰집'에서 돌아오던 여름에는 대통령 부인 육영수가 피살되고 세상은 더욱 험악해졌었다. 다음 해에 나는 수필집 《그래도 살고 싶은 인생》 과 평론집이 판매 배포 금지되고 경희대도 떠나게 되었다. 가깝던 문단 친구들도 멀어져 갔다. '철새들'이 다 떠난 자리에서 기약 없는 긴 방학이 시작되자 나도 가족들을 데리고 그곳을 떠났다. 그때 친구는 더 깊은 산속 강원도에 산다고 했다. 홀로 하는 즐거움을 선문답처럼 남기던 친구가 돌고 돌아 흐르고 흘러 바다에 닿아있었다. 친구의 전화에는 산새 소리가 아닌 갯 내음이 전해져 왔다. 땅 끝에서 파도 소리처럼 온 전화는 “나 장가간다.”였다. 보통사람은 나에게만 어려운 게 아닌 모양이다. <보통사람>이란 TV연속극이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을 때 나도 그걸 꽤 열심히 보았지만 그 사람들이 보통사람이라고 여겨지진 않았다. 그러나 보통사람이란 베목은 가장 광범위한 사람에게 동류의식을 일으켰음직하다. 전형적인 보통사람을 찾긴 힘들지만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를 보통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싶어하고 또 그렇게 생각할 때 가장 마음이 편안한 것 같다. 그것은 아마 학교에서 가정환경 조사서를 써오라고 할 때 생활 정도 란에 거의 <중>을 쓰는 심리와도 비슷한 것이 아닐까.얼마 전에 어떤 일간지에서 평균치의 한국사람을 계산해서 거기 꼭 들어맞는 사람을 찾아 내서 한국의 보통사람이라는 이름으로 크게 보도한 적이 있다. 나는 그가 크게 웃고 있는 낙천적이고 건강한 얼굴로 보고 내가 오랫동안 찾고 있는 사람을 만난 것 같은 반가움과 친숙함을 느꼈다. 그러나 그가 갖춘 보통사람의 조건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보통사람의 조건은 일터당토 않은 것이었다. 낯을 익히고 용법을 파악하기만 하면 인간보다 빨리 친해지고 쉽게 정드는 게 기계일지 모른다. 기계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다. 문명이 인간을 소외시킨다 하지만 소외당한 사람과 불평 없이 놀아주는 것도 기계다. 인종이 다르다고, 나이가 많다고, 부자가 아니라고 원칙 없이 내치는 법이 없고, 백 번 천 번 같은 일을 시켜도 불평을 하거나 짜증을 부리지 않는다. 감정도 융통성도 없는 기계라지만 기계야말로 때로 더 인간적일지 모른다. 아날로그 인간에 부착된 디지털 신체, mp3는 청력의 진화다. 인간의 얼굴 중 가로로 재단된 눈과 입은 보기 싫고 먹기 싫으면 덮개를 닫고 지퍼를 채우면 그만이지만 세로로 부착된 코와 귀는 싫어하는 냄새나 듣기 싫은 소리도 속수무책으로 참아내야 한다. 그러나 이제 귀는 더 이상 듣고 싶지 않은 소리도 여과 없이 견디어야하는 피동적인 장치만은 아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선별적으로 듣고 바깥 소음도 차단할 수 있는 양수겸장의 인공고막으로 동서고금의 악사와 가객을 언제라도 취향대로 불러들일 수 있으니 말이다. 에릭 클랩튼의 ‘Tears in heaven'이 천상의 눈물처럼 가슴으로 흘러든다. 허스키하면서도 애상적인 이 남자의 목소리는 슬픔조차도 감미롭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슬픔을 치유하고 위무하는 것이 기쁨이 아니고 슬픔이라는, 삶의 아이러니에 나는 안도한다. 기쁨이 표피적인 것이라면 슬픔은 보다 깊숙이, 진피나 피하조직 어디쯤, 아니면 뼛속 깊이 스며흐르는 것이어서 천천히, 아주 조금씩 분해되고 배출된다. 슬픔에 관한 한 시간만한 명약이 없긴 하지만, 질척거리는 눈물바다에 빠져 속수무책으로 허우적거리거나, 서럽고 유장한 가락을 샤워기처럼 틀어놓고 슬픔의 미립자들이 알알이 씻겨내리기를 기다려보는 것도 대증요법(對症療法)으로 이따금은 유효하다. 가난한 슈베르트는 친구를 무척 좋아했다. 그래서 초인적인 재주를 가진 바이올린 연주자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에 매혹되어 친구들에게 입장권을 사주고 자신도 연주회에 매일 다니느라 호주머니에선 먼지만 날렸다. 우리 마을에서 오 리 가량 더 가야 되는 마을에 살았다. 청소나 양계 당번도 한 반이고 누룽지까지 가져다 나눠 먹는 사이였다. 은하가 하루는 자기 생일이라고 인절미를 싸 가지고 와서 공부 시간에 책상 밑으로 몰래 주었다.선생님이 칠판에 산수 문제를 푸는 동안 큰 인절미를 한 개 얼른 입에 넣었다. 도시락 뚜껑이 마룻바닥에 뗑그렁 떨어졌다. 선생님이 돌아보신다. 난 고개를 못 들고 목이 메어 넘기지도 못하고 뱉지도 못하고 쩔쩔 매었다. 학교서 돌아오는 길이다. 은하와 나는 레일 양쪽 위에 올라서서 떨어지지 않고 걷기 내기를 하였다. 지는 편이 눈깔사탕 사 내기다. 저녁놀을 등에 져서 그림자가 전선주만큼 퍽 길다. 10440978015244329842
먹는 푸성귀 맛도 거기에 버금가게 상큼한 맛이다. 남자성인용품 여자자위 여성자위용품 미국성인용품 ㅅㅇㅇㅍ 아내가 솔직하게 말했다. 이런 저런 상념에 젖으며 서정주 시인의 육필이 음각 된 <선운사 동구> 시비에 이르르니 어디선가 바람이 몰고 온 더덕 향기에 몇 개 남았던 동백꽃에서 빠져 나온 향이 어우러져 떠나는 길손에게 향기의 선물을 보내주고 있다. 선운사 골째기로/ 선운사 동백꽃을 보러 갔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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